확대 l 축소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출판기념회 개최..'청렴한 구청장 유덕열의 약속'

- 23일 동대문구청 강당 …민주화 투쟁 수난, 동대문구청장의 발자취 담겨
▲유덕열 구청장이 출판기념회를 갖는 책 표지 모습

서울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이 청년시절 민주화 투쟁과 민선6기 구청장으로서의 발자취가 담긴 청렴한 구청장 유덕열의 약속책을 출간하고 오는 23일 오후 3시동대문구청 강당에서 출판기념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경희대학교 김민웅 교수와 대담한 형식으로 엮은 청렴한 구청장 유덕열의 약속에는 쉬운 길을 마다하고 올곧게 바른 길을 걸어온 그의 인생 역정과 사람을 섬기기를 하늘처럼 하라는 뜻이 담긴 사인여천(事人如天)’을 좌우명으로 구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동분서주한 일들을 담고 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1954년 전남 나주에서 태어나 바르게 성장해 중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청운의 꿈을 안고 상경해 신문배달을 하며 송곡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동아대학교 재학중 부마민주항쟁에 앞장서다 805월 서울에서 검거되어, 삼청교육을 받는 등 모진 고문과 옥고를 치르고 풀려났으며, 제적당한 학교를 졸업하는데 12년이 걸렸다고 한다.

또 민추협 선전부장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민주화운동에 참여하여 군사독재에 맞서 싸우며 876월 항쟁을 통해 직선제 개헌을 이끌어 내는데 기여했다. 

1985년 최훈 국회의원 보좌관으로 동대문구와 인연을 맺어 제4대 서울시의원(운영위원장, 원내대표)을 거쳐 민선2기 동대문구청장에 당선되어 친절과 청렴을 바탕으로 열린구정을 펼치고 청렴 최우수구, 친절 최우수구, 행정서비스 최우수 자치단체를 차지했다.

2015년과 2016년에는 전국기초자치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2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민선 2, 5기 동대문구청장, 서울시구청장협의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저서로는 동대문에는 대문이 없다’, ‘나의 꿈 나의 도전’, ‘더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등이 있다. 

저자인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36만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미약하나마 최선을 다했던 경험을 나누는 이번 출판기념회 자리에 귀한 시간 내셔서 함께 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남은 임기 동안에도 공약사업들을 내실 있게 추진함으로써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 초심을 잃지 않는 구청장으로 기억되고 싶다.”고 밝혔다. 

<>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