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립 동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정은아 관장)은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후활동서비스 ‘해피투게더’ 참여자를 모집한다.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후활동서비스는 참여 학생들의 욕구를 반영하여 취미·여가, 직업탐구, 자립준비, 관람·체험, 자조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발달장애인 가족의 돌봄 부담을 낮추고 방과 후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목적을 가진다.
모집대상은 만 6세 이상 18세 미만의 초·중·고등학교(일반학교 및 특수학교), 전공과에 재학 중인 장애인복지법상 등록된 지적 및 자폐성장애인이다. 거주지 관할 동 주민센터를 통해 그 자격과 바우처를 지급받아야 서비스 제공기관에 참가 신청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시간은 평일 13시~21시(방학 기간에는 9시~18시), 토요일 9시~18시이며, 4인 1그룹을 기준으로 진행되고 있어 참가자별 일정 조정이 필수적이다. 또한, 인지수준과 신체기능이 유사한 그룹을 구성하기 위해 별도의 상담과 평가가 진행된다. 관련 문의는 기능향상지원팀(☎070-4522-4730)으로 하면 된다.
한편,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후활동서비스는 장애인의 자립생활이 이루어지는 포용사회를 비전으로 하는 ‘제5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의 일부이다. 중앙정부의 생애주기별·대상별 주요 정책과제 중 하나인 장애인 서비스 분야에서 ‘발달장애인 방과후돌봄서비스’가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후활동서비스’로 명칭이 변경되어 2019년부터 전국적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구립동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은 동대문구 최초 제공기관으로 지정 운영되고 있다.
<끝>
-
글쓴날 : [2021-06-09 17:34:32.0]
Copyrights ⓒ 동대문 이슈 & www.ddmissu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