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인터넷신문 '동대문 이슈'가 동대문구 출신 시·구의원들의 지난 6월 31일로 전반기를 마치고 후반기 임기를 시작하게 됐다. 이에 지난 2년간의 의정활동 실적과 아쉬운 점, 향후 계획 등에 대해 특별인터뷰를 실시하고 그 인터뷰 내용을 아래와 같이 게시합니다. <편집자 주>
질문 1). 인사말씀(동대문구의회 복지건설위원장에 당선소감 등) ?
복지건설위원장으로 당선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며,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동료 의원들과 구민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깊이 감사드린다.
복지건설위원회는 구민의 삶과 직결된 문제를 다루는 만큼, 각종 사안들을 더욱 꼼꼼히 살피고 상임위원님들과 소통하며 내실 있는 의정활동을 펼치겠다.
질문 2). 지난 2년의 성과(조례, 5분발언, 구정질문 등 내역 등 포함)는?
지난 2년간 지역 현장을 발로 뛰며, 신속한 민원 처리와 예·결산 심사, 조례 제·개정에 열정과 책임을 다해 구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임해왔다. 전반기는 복지건설부위원장과 운영위원회 위원으로서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소통했던 시간이었다.
대표적으로는 ▲드론 활용 촉진 및 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안 ▲장애인과 보호자의 알 권리 보장 및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조례안 ▲맨발 걷기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 개정안 ▲주민 조례발안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안 등 총 8건의 조례 제·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또한, 5분 자유발언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구민체육센터와 다중이용시설의 부실시공 문제를 지적하며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최근에는 제9대 후반기 첫 번째 5분 자유발언에서 전기차 충전시설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시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해 의원연구단체인 ‘동대문구 녹지공간 조성 연구모임’의 대표의원으로 활동하며 조례 제정, 현장 조사, 간담회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현재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연구단체’에서 유통시장의 변화를 이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간담회와 연구용역 등을 진행하고 있다.
질문 3). 관할지역 내 예산 확보 내역은?
중랑천 일대 주민들이 다채로운 여가와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수변공간 재편을 위한 예산 반영에 기여했다.
특히, 중랑천 겨울철 썰매장, 여름철 물놀이장, 사계절 놀이광장, 봄꽃축제 개최 등을 추진하고, 중랑천 맨발 황톳길 산책로 조성을 위해 힘썼다.
또한, 장안동 늘푸른공원, 안골공원, 장미공원 등 어린이공원 곳곳에 화장실 설치와 시설 보수 예산을 편성하는 데 기여하며,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질문 4). 아쉬운 점(집행부인 서울시 및 동대문구청 포함)은?
주민의 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여야가 따로 없으며, 주민의 뜻을 행정에 반영하는 것이 의원의 본분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이번 후반기 원구성이 본래 시기보다 늦어진 점은 아쉬움이 남고, 구민들께도 죄송한 마음이다.
후반기 의회에서는 동료 의원들과 더욱 소통하고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동대문구 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치겠다.
아울러, 의회가 의회다운 역할을 하기 위해 집행부에 대한 합리적인 견제와 감시를 철저히 하겠다. 그러나 견제만이 아닌, 상호 존중하는 협력 관계를 구축해 구민들에게 희망을 드리고, 행복한 동대문구를 만들어 나가겠다.
질문 5). 후반기 2년 중점 추진 계획은?
복지건설위원회는 지역 현안과 구민들의 생활 속에서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사업을 심사하고 처리하는 중요한 위원회다. 고령화와 저출산의 장기화 등 다원화된 사회문제 속에서 노인, 장애인, 아동 등 취약계층을 보듬을 수 있는 사회안전망 구축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겠다. 집행부와 함께 고민하며 실질적인 정책을 발굴해 내겠다.
또한, 동대문구에서 추진 중인 재개발, 재건축 사업들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주민과 집행부와 적극 협의해 나가며, 구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
질문 6). 구민에 당부말씀(포부, 각오, 다짐 등)은 ?
전반기에 쌓아온 성과를 바탕으로, 후반기에도 구민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구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동대문구의 발전과 변화를 만들어 나가겠다.
또한, 복지건설위원장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상임위원들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여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