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백범 김구 선생 등 독립운동가 묘역이 위치한 효창공원 일대를 독립운동 기념공간으로 조성하고자 “(가칭)효창독립 100년 공원 조성” 사업 가운데 새롭게 조성될 효창공원의 네이밍&슬로건 공모전을 10.30.(금)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효창독립 100년 공원 조성사업’은 ’19년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을 맞아 백범 김구 등 독립운동가 묘역이 위치한 효창공원 일대를 하나의 공간이자 일상 속 추모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서울시와 국가보훈처가 함께 추진 중에 있다.
그간 효창공원과 관련된 유족‧보훈, 체육, 지역주민 등과 다양한 의견수렴 및 공론화를 통해 이해관계자간 갈등조정 및 합의안을 도출, 현재 기본계획 수립 중에 있으며, 이번 공모전을 시작으로 11월에 영상(UCC 등), 사진 등의 작품 공모전도 이어서 진행하여 일반 시민대상 관심도 제고 및 사회적 공감대를 확산하고자 한다.
이번 공모전은 효창공원에 관심 있는 전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1인당 출품횟수 제한은 없으나, 동일인에 대한 부문 중복시상은 불가하다.
응모방법은 공고문에 첨부된 신청서 작성 후 파일과 함께 이메일(master@ hyochangpark.com)로 제출하면 된다.
네이밍은 15자 이내의 짧은 단어 혹은 단어 조합으로, 슬로건은 30자 이내의 간결한 문장(띄어쓰기 포함)으로 효창공원의 역사성과 함께 조성사업의 취지 및 방향을 함축적이고 상징적으로 드러내면서 누구나 쉽게 기억하고 부를 수 있는 참신한 내용이면 된다.
제안된 네이밍&슬로건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와 시민선호도 조사를 거쳐 작품의 창의성, 대중성, 활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최종 11개 수상작을 결정하며, 수상자에게는 시상금 총 600만원과 서울특별시장 상장을 수여한다.
수상자는 11월 23일에 발표할 예정이며, 시상은 최우수상 1명 200만원, 우수상 2명 각 100만원, 장려상 3명 각 50만원, 입선 5명 각 1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이번 공모전 수상작은 새롭게 조성될 (가칭)효창독립 100년 공원의 공식 브랜드 개발에 활용될 예정이며, 홈페이지 및 SNS 등을 통해 홍보될 예정 이며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및 공모전 홈페이지(www.hyochangpark.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