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대문구보건소가 건강관리에 취약한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스케일링 등 구강건강관리사업을 실시한다.
2021년 기준 성인의 치은염 및 치주질환은 외래진료 환자 및 건강보험 급여액 1위로 이러한 구강 건강의 문제는 심혈관질환, 당뇨병, 폐질환, 암 등 전신질환 발생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구강건강관리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
현재 스케일링은 건강보험이 적용돼 만 19세 이상 성인 누구나 치과 의료기관에서 1년에 1회, 2만원 내외의 비용으로 받을 수 있으나, 경제적인 이유로 서비스 이용을 망설이거나 건강관리에 소홀해져 치석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구는 관내 1인 가구를 대상으로 구강검진 및 스케일링 등을 지원해 1인 가구의 구강질환을 예방할 계획이다.
구강건강관리사업에 참여하는 1인 가구는 ▲구강검진 ▲구강교육(칫솔질, 치실, 치간칫솔 등 구강용품 사용법, 의치관리법 등) ▲불소도포(치근우식 및 시린이 예방) ▲스케일링 ▲치과진료 건강보험 정보 안내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아울러 구는 고독감, 우울감 등 정서적 문제를 겪는 1인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구강건강관리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마음건강검진을 함께 실시해 우울증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1인 가구를 발굴하고 전문 의료기관 연계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스케일링 등 구강검진을 받고자 하는 주민은 동대문구 보건소 구강보건실(02-2127-5367, 5362)로 전화 예약 후 1인 가구 증빙을 위한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해 구강보건실로 방문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동대문구 보건소 구강보건실로 문의하면 된다.
<끝>
-
글쓴날 : [2023-03-21 08:02:33.0]
Copyrights ⓒ 동대문 이슈 & www.ddmissu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