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대문구의회 한지엽 의원은 지난 6.1지방선거 동대문구의회 나선거구(제기동 청량리동)에서 당선되어, 지난 7월 8일에 열린 동대문구의회 제314회 임시회에서 제9대 전반기 복지건설위원장에 당선됐다. 이번호는 동대문구의회 복지건설위원장으로 활동중인 한지엽 의원에게 당선소감과 구의회 운영계획 등에 대해 들어본다.(편집자주)
1. 당선소감?
제9대 동대문구의회 복지건설위원장으로 선출된 동대문구 제기동 청량리동 구의원 한지엽입니다. 저는 1958년 동대문구에 정착 후 현재 제기동에 살고 있는 토박이입니다. 변이코로나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가운데 고물가상승으로 구민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특히 중소상공인·자영업자들은 임대료, 고금리, 인건비, 식자재, 공과금 등으로 곤란한 처지에 있습니다.
이러한 막중한 시기에 부족한 초선의원임에도 복지건설위원장으로 선출토록 해주신 동료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에 부응하여 의회와 집행부가 균형 있게 상호견제와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가교역할을 하고, 신속한 민원처리, 조례제정, 예산안 심사, 행정사무감사 등에 있어 열정과 책임을 다해 동대문구 발전과 주민이 행복할 수 있도록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복지건설위원장으로 향후 동대문구의회 운영계획?
우문현답(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을 늘 마음에 새기고 다양한 현장활동을 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주민의 불편함에 귀 기울이고 의원들께서 활발한 상임위 활동을 하도록 돕고싶다. 현장활동을 통해 집행부에서 진행하는 사업을 꼼꼼히 살피고 부족한 부분은 조례안 및 예산을 통해 챙겨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복지건설위원회를 만들고 싶다.
복지분야에서는 소외된 이웃, 저소득 계층 등 경제적 약자는 물론이고 복지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건설분야에서는 우리 관내의 재개발 구역이 많은데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잘 살펴 구민들에게 주택환경개선과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3. 동료 의원들에게 하고싶은 말씀?
초선으로서 늘 겸손하고 합리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동료 의원들 간에 화합과 소통을 중시하면서 같이 재미있는 의정활동을 펼쳤으면 좋겠다. 의회안에도 여·야가 있지만 동대문구 주민의 복리증진과 발전에는 여·야가 없다고 생각하니 상호존중하고 협치하며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쳐나갔으면 좋겠다.
복지건설위원장으로서도 위원님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하나하나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의견차이가 있을 때는 최선을 다해 오해의 소지가 생기지 않도록 함께 조정하고 협의해 나가고 각 의원들 혼자 해결하기 힘든 사항이라면 위원회 차원에서 같이 고민하고, 중요한 사업이나 필요한 경우에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해서라도 다같이 문제해결을 위해 나아갔으면 좋겠다.
4. 집행부에 하고싶은 말씀?
집행부와 의회가 동대문구 34만 주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상호 신뢰와 존중의 자세로 협력하고 서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건설적인 관계를 정립해 나가면 좋겠다.
주변의 소외된 이웃과 저소득층 등 사회적 약자 편에 설 수 있는 동대문구가 되길 바라며 사각지대가 없이 복지 그물망을 촘촘하게 만들어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촘촘한 복지가 되었으면 좋겠다. 기초수급 단계에 있는 분들에게는 어느정도 체계가 잡혀있지만 차상위계층에 대해서는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하니 아직 체계가 잡히지 않은 분들에 대한 지원도 구축해 나갔으면 좋겠다.
5.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으신 말씀?
구의원은 주민들이 선출해 주신거고 주민들을 대표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모든 것의 우선사항은 주민이라고 생각한다. 법적규제와 예산상의 문제로 어찌 할 수 없는 부분들도 많지만 아무리 사소한 민원일지라도 절실한 민원들이라고 생각하고 한건도 소홀히 대하지 않겠다. 의정활동 방향을 주민 불편 해소에 역점을 두고 동대문구 주민의 복지향상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행복한 가정생활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주민여러분!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 제안이나 민원 등 상담할 사안이 있으시면 언제나 환영하오니“동대문구의회 4층 복지건설위원장실”로 내방해 주시기 바랍니다. 늘 부담 없이 방문해 주시고, 민원해소 및 권익보호에 앞장서는데 구민의 대변자이자 지역의 심부름꾼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