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장안평 일대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고, 장안평 일대 구성원간 협업 기반 마련 및 도시재생 추진주체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20 주민공모사업’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지난 2018년부터 장안평 도시재생활성화를 위해 주민공모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2차에 걸친 주민공모사업을 통해 총 12개의 사업(기획공모 10개, 시설공모 2개)을 선정하어 장안평 일대 지역산업의 재생·활성화에 기여했다.
지역 산업협의체 결속력 강화를 위한 ‘장한운동회’, 자동차 중고부품 전시 ‘업사이클 아트’, 자동차 엔진 퍼포먼스 ‘엔진해부학’ 등은 장안평 지역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로 사업 기획부터 실행까지 도시재생 추진주체로서 주민들의 적극적 참여로 이루어졌다.
이에 2020년에도 장안평 주민공모사업을 통해 도시재생활성화지역(용답동, 답십리동, 장안동)에 자동차 중심활동 편의개선 및 환경개선, 지역산업과 결합한 산업문화 콘텐츠 발굴 및 운영을 지원하고자 한다.
서울시는 장안평 일대 주민공모사업의 원활한 진행과 지역산업에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기 위하여 △시설공모(환경, 안전, 편의개선 및 산업 활성화 지원) △기획공모(지역 콘텐츠 개발 및 자동차산업 융·복합 문화기획 등 지원) 분야로 나누어 공모를 진행한다.
시설공모는 자동차 중심활동 공간의 편의 개선 및 환경개선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건당 최대 30백만원(자부담금 30%)을 지원하고, 기획공모는 지역산업과 결합한 산업문화 콘텐츠 발굴·운영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건당 최대 10백만원(자부담금 10%)을 지원한다.
또한, 기획공모 중 장안평 일대 공동체 결속 및 자생력강화, 커뮤니티 형성 사업은 최대 5백만원(자부담금 10%)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이번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주민(단체)들의 회계처리 등 실무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장안평 도시재생지원센터(☎070-4231-0385~6)를 통해 참여자(단체)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장안평 주민공모사업은 장안평일대 도시재생산업 및 자동차산업에 관심이 있는 3인 이상의 주민 모임 또는 단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서울시는 시 홈페이지 및 보조금관리시스템에 6월 12일~ 29일(월)까지 ‘2020 장안평 일대 주민공모사업’ 의 개요 및 심사·선정 방법을 공고한다.
공모는 ①사업신청서(제안서), ②단체 및 모임소개서 ③사업계획서 등 관련 서류를 구비해 장안평 도시재생지원센터로 우편·현장 접수하거나 또는 이메일(kwhanh16@seoul.go.kr)로 접수하면 된다.
제안서 접수 후 서면심사, 면접심사, 보조금심의위원회를 거쳐 최종 지원 사업비 및 사업내용 등을 선정한다.
<끝>